티스토리 뷰

C#

[C#]상속성

이경로 2023. 7. 6. 05:17

목차

1. 상속이란?

2. 사용 예시

 

 

1. 상속이란?

클래스 상속이란 부모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가 상속받는 것이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변수나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2. 사용 예시

본인이 만든 게임의 두 보스 코드의 일부분이다.

코드의 길이가 긴 것은 둘째 치고, 코드가 상당히 유사하다. 둘다 보스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보스의 스탯이나 패턴과 같은 부분을 제외한 기본 코드의 뼈대는 동일하다.

사실 혼자 개발하는 것이고 보스라고 해봤자 달랑 두 마리 뿐이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최근에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시작한 김에 상속을 이용해 불필요하게 길어진 코드를 간소화해 보겠다.

 

모든 보스 코드의 부모 코드 역할을 할 Boss이다. 중복되는 변수를 protected 또는 public 형태로 작성한다. 이때 public은 다른 클래스에서도 참조가 가능하지만, protected는 자식 클래스만 참조가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다. 작성된 변수는 자식 클래스에서 별도의 선언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direction을 선언하지 않고 부모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사용하는 모습

자식 클래스가 상속을 받기 위해서는 클래스 네임 옆에 " : 부모 클래스명"을 작성해 주면 된다.

 

생성자를 상속할 때는 클래스와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명을 그대로 가져오지 않고 base라는 이름으로 바꾸어 작성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지저분한 변수를 깔끔하게 정리하였고,

 

코드 길이 역시 절반 이상 줄어드는 결과를 얻었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문자열 관련 함수  (0) 2023.07.07
[C#]다형성  (0) 2023.07.07
[C#]static  (0) 2023.07.05
[C#]생성자  (0) 2023.07.05
[C#]얕은 복사 vs 깊은 복사  (0) 2023.07.05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